본문 바로가기

Diary of Ferdinando/Reading

[3RD WK]정의란 무엇인가(JUSTICE) - Michael J. Sandel

 정의란 무엇인가.. 이는 3주차에 읽은 책이지만 1/2주차 책이 부산 집에 있는 관계로 이것에 대해서 먼저 적고자 한다.

이 책은 회사 교육 때 강사가 강의시간에 활용하는 것으로 처음 접하게 되었다. 당시 강사의 강의 내용 자체가 매우 훌룡했기 때문에 이 책에 대해서 호기심을 가지게 되었고(특히 아리스토텔레스의 Telos..사물의 본질,목적을 파악해야된다는 주절주절..) 주차별 독서하기(?)의 3주차에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참으로 유명한 책인데.. 나는 2012년 중반에 와서야 처음 접하다니.. 정말 그동안 내가 "앎"과 얼마나 동떨어진 삶을

살고 있었는지.... 참 부끄럽다.

 

전반적으로 정의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여러가지 예를 들어 3가지 입장,(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을 추구하는 입장.. 선택의 자유를 존중하는 입장.. 정의란 미덕을 키우고 '공동선'을 고민하는 입장)에서 살펴봄으로써 독자의 사고의 폭을 넓혀주고 있다. 아무튼.. 처음쓰는 독서 일기이기 때문에 주저리주저리 길게 쓰기는 싫고.

아무튼 앞으로 한번씩 들쳐봐야 할 것 같다. 그리고 혹시 이 글을 읽고 있는 분들 중 저 책을 안읽은 분이 계시면 얼른읽어 보도록 하길 권유한다.